smart teaching!!

교과목소개

2학년 교육과정

  • 교육철학 및 교육사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사회는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특수교육학 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신체적, 정신적으로 정상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한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안전한 학교생활 환경조성을 위해 필요한 폭력예방과 교사, 학교, 학부모의 역할, 학교 내에서의 생활지도 등에 대한 다양한 교수들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 과목을 통해 예비교사들이 학교폭력을 사전에 방지하고 또한, 해결할 수 있는 윤리 도덕적이고 법적인 대응책도 배울 수 있다.

3학년 교육과정

  • 교육과정 (Educational curriculum)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Instruc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4학년 교육과정

  •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e)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 교직실무 (Practical training in teaching)

    중등학교현장에서 교사들에게 해당되는 다양한 업무내용을 배우고 익히는 교과목으로써 수업실무, 학급경영실무, 학생지도실무, 기타 교직과 관련된 실무 등이 포함된다.

  • 교육봉사활동 (Teaching internship & service)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들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우)302-729 대전광역시 서구 목원길2(도안동) 목원대학교 / TEL.042)829-7990 / FAX.042)829-7991
Copyright 2010 Mokw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